상담실 목록

이 상담글은 성모안과병원 님 앞으로의 상담글입니다.

성모안과병원 | 노안

페이지 정보

작성자월** 작성일16-06-27 15:12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본문

성별 남자 나이 44(1973년) 직업 회사원 키/체중 172/75
복용중인약 비타민 흡연/주량 비흡연/한달1잔 가족력/과거병력 평소 아픈 곳 없음

수고하십니다.

 

안경은 중학교때부터 착용,

작년 가을부터 휴대폰 화면을 보다가,

다른 곳을 보면

초점이 흐렸다가 조금 지나면 깨긋해집니다
 

노안일것 같은데,

 

더 안나빠지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안녕하세요. 성모안과병원입니다.

노안이란 카메라를 사람의 눈과 비교했을 때 수정체의 자동초점 조절능력이 퇴행하는 것입니다. 사물을 보기 위해서는 눈으로 들어온 빛이 수정체를 통과해 망막에 영상이 맺혀야 합니다. 이때 수정체가 두꺼워졌다 얇아졌다 하면서 초점을 맞추는데, 젊을 때는 수정체가 탄력이 있고, 수정체를 지지하는 근육의 힘도 좋기 때문에 수정체의 조절능력을 도와서 사물을 잘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가 딱딱해지고 수정체와 연결된 근육의 힘이 떨어지면서 두꺼워졌다 얇아졌다 하는 능력, 즉 수정체 조절능력이 떨어져 노안이 생깁니다. 노안은 40세 무렵 시작되어 50대 이후 증세가 심해집니다.

노안의 치료는 다초점안경을 착용하거나, 백내장이 있는 경우라면 백내장 수술 시에 특수인공수정체를 삽입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백내장이 없는 경우 노안만 교정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모노비전라식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우리의 눈 중 주로 많이 사용하는 눈을 주시안이라 하고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눈을 비주시안으로 구분합니다. 일반적으로 주시안은 원거리를 더 잘 보고 비주시안은 근거리를 더 잘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모노비전라식은 주시안을 근시/원시/난시가 없는 정시로 교정하여 먼 거리를 잘 볼 수 있도록 하고, 반대편 비주시안은 약간의 근시를 남겨 가까운 거리를 잘 보게 하는 원리입니다.

노안 예방 뿐만 아니라 눈의 건강을 위해서는 가급적이면 근거리 작업을 삼가고 50분 작업 후에는 10분정도의 눈의 휴식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름철에 과다한 에어컨의 사용은 눈을 건조를 유발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눈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럼 무더운 여름철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안과 상담의
한상엽 원장
라식, 백내장, 노안, 망막, 안성형, 사시소아안과, 각막, 외인부, 안종합검진

한상엽 원장님의 댓글

한상엽 원장